티스토리 뷰
아트웍을 위한 컬러 계획
• 매체와 재료의 특성에 따른 응용된 색상을 구현할 수 있다.
• 입체물 제작 시 평면디자인 전개에서 응용된 결과물을 예상하여 제작할 수 있다.
아트웍을 위한 컬러계획의 개요
시각디자인 개발을 위한 아트웍 중 컬러 계획은 정보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방안으로서, 콘셉트 구체화를 위한 연출 방안으로서 중요한 단계이다. 컬러는 매체 전체의 콘셉트와 아이덴티티를 조성하며 이미지와 텍스트 요소의 정보로서 체계와 위계를 구축하며 메시지와 분위기를 감성적으로 전달한다. 컬러 계획은 매체별 컬러 발색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컬러를 통한 정보 구성 계획과 이미지 연출을 주된 계획으로 한다.
1. 컬러 아이덴티티 구축 계획
색채는 사용하는 국가와 단체의 문화적 특성을 기반으로 대표색상들이 고유의 의미를 함유하고 있다. 붉은색은 열정, 푸른색은 신뢰를 상징하는 예와 같이 공통적으로 통용되는 일반적 의미와 특정 문화에서의 선호색 기피색 등의 의미 부여와 같은 개별적 의미가 있다. 마켓에서는 기업과 브랜드에 속한 색이 전용 색상으로서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역할을 하며 경쟁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시각적 시그널로 역할 한다. 또한 컬러마케팅(Color marketing)을 위한 아이덴티티 색으로서 패키지 디자인이나 광고 프로모션을 위한 채널디자인을 위해서 특정한 색을 아이덴티티로 하여 강하게 노출하기도 한다. 특히 브랜드디자인에 있어서 색채는 포지셔닝을 위한 핵심 요소로서 브랜드를 식별하거나, 브랜드의 특성을 강화하거나,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하는 역할을 한다.
1) 컬러 감성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도구
컬러는 감성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컬러에 내재된 감성이나 컬러에서 연상되는 이미지의 위치를 측정하기 위한 스케일을 색채계획에 활용하고 있다. 국내에서 일반적으로 활용하는 색채 감성 스케일은 ‘IRI 이미지 스케일(IRI Image Scale)'이다. IRI 단색이미지 스케일은 IRI색채연구소에서 1996년에 표본 800명 조사를 통하여 제작한 이미지 감성 척도로서 개방형 소스로서 국내에서 활용률이 높다. RI단색이미지 스케일,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은 국내 대표적인 컬러 스케일로서 무료 다운로드 가능하다.
2) 컬러 감성 스케일의 활용 예
다음 예시는 초·중·고교로 구성된 학교 법인의 초등학교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위한 컬러 계획이다. 기존의 컬러시스템(학교 통합색, 중/고등학교 색)과의 위계를 고려하여 초등학교의 자유로움, 창의적인, 동적 이미지를 반영한 중명도의 블루 그린 계열 컬러로 제시함으로서 학교 법인의 통합적 아이덴티티 컬러를 제시하였으며 이와 유사하면서도 각 급 학교의 포지셔닝 차별화를 위한 컬러 차별화가 조화를 이룬 사례이다.
2. 정보구조 컬러 계획
색채는 색상, 명도, 채도의 고유 포지션과 변화 양상을 통해 정보 체계로 구조화 된다. 구조에 따라 색은 개별적인 위치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정보의 시각화가 적극적으로 반영되는 시각디자인 매체에서 색이 갖는 고유의 위치, 색채 계획을 통한 색 체계에서의 위치를 맵핑 하여 정보그래픽을 제작하거나 사인 시스템을 제작 할 때 정보체계로서의 색채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3. 색의 면적에 의한 컬러 계획
색은 면적이나 위치, 속성에 따른 시각적 효과를 달리할 수 있다. 동일한 색이라도 면적이커지면 명도와 채도가 다소 높게 인지되어 더 밝고 선명하게 느껴지고, 면적이 작아지면 다소 어둡고 탁하게 느껴진다. 따뜻한 계열의 색이 차가운 계열 보다, 명도가 높은 색이 낮은 색보다, 채도가 높은 색이 낮은 색보다 더 넓은 느낌을 준다. 색 면적 계획은 매체의 크기 및 정보의 양을 전반적으로 고려하여 콘셉트와 아이덴티티를 구축해야 한다.
4. 톤과 분위기 연출을 위한 컬러 계획
시각디자인 결과물에서 색채는 핵심 이미지와 정보구조를 형성하기도 하지만, 전체적인 톤 앤 매너(tone & manner)를 형성하는 요소로서 역할 한다. 색 톤은 명도, 채도와는 달리 특정한 시각적 대상이 갖는 색채 감성을 형성한다. 색상의 선택을 기본으로 색의 투명도, 그러데이션 변화 등을 통하여 따듯한 톤, 우울한톤, 무거운 톤 등을 나타낼 수 있으며 색채가 주는 감성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색의 대비와 조화를 위한 배색 적용
1. 배색에 의한 콘셉트 연출
시각디자인 매체에 색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대비와 조화의 범위를 적절히 계획해야 한다. 명도와 채도가 동일하거나 유사할 때는 색상 대비를 높여 시각 정보의 차이를 명확히 하여 시각적으로 선명하고 쾌적한 감성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명도의 점진적 진행을 연출하여 부드러운 감성을 표현할 수 있으며, 채도가 높은 색과 낮은 색의 조합으로 정보의 주목성과 연계성을 연출할 수 있다. 보색 대비는 반대가 되는 정보와 감성을 대비시켜 충돌에 의한 정서적 각성이나 정보의 명확성을 연출할 수 있다. 배색은 한 가지 색으로는 나타낼 수 없는 효과를 두 가지 색 이상의 조합에 의해 의도한 콘셉트를 구체화 하도록 연출하는 방식이다. 배색은 유사한 색과 대비가 되는 색의 만남을 기본 범위로 하여 디자인 아트웍의 콘셉트, 조형적 연출에서 색의 비중, 사진과 일러스트레이션, 서체의 개별적인 색상 등 여러 가지 사항을 검토하여 배색을 해야 한다.
2. 배색의 권장 유형
색은 명도와 채도의 변화를 통해 다양성을 넓힐 수 있다. 배색은 동일색, 유사색, 반대색을 적용하면서 색조의 세밀한 차이를 통해 디자인 개발자가 의도하는 콘셉트의 아트웍을 다채롭게 연출할 수 있다. 그러나 배색의 다양성 범위를 지나치게 넓히는 경우, 결과물의 콘셉트가 약화되고 메시지가 산만해 질 수 있다. 따라서 배색 계획은 주조색의 개수를 최소화 하여 색 아이덴티티를 명확하게 설정한 후 색 톤을 정교하게 변화 시키고 면적 대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일관성과 다양성을 적절하게 융합시키도록 한다. 배색의 대표적인 유형은 동일색 배색, 유사색 배색, 반대색 배색으로 전개된다
1) 동일색 배색
동일색 배색은 주조색을 중심으로 동일한 범위에 가까운 색상을 배치하여 명도, 채도에 의한 톤 배색을 위한 색상을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는 방식의 배색으로서 주로 자연스럽고 안정된 콘셉트를 구현하는데 주로 쓰인다. 이때 같은 방식으로 보조색을 병행적용하면 그러데이션 배색이 된다. 동일색 배색은 일관된 색 톤을 연출함으로서 색채 아이덴티티를 명확히 할 수 있고 안정적인 감성을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평이한 이미지로 인하여 메시지와 정보의 주목성은 미약하다. 디자인 실무에서는 대표적인 배색의 유형으로‘톤 온 톤(Tone on Tone)’을 활용한다. 톤 온 톤은 동일 색상 내에서 톤의 차이를 두어 배색하는 방법으로서 동일 색상의 농담 배색이다. 밝은 베이지+ 어두운 브라운, 밝은 물색+ 감색 등이 그 전형적인 예이다.
2) 유사색 배색
유사색 배색은 먼셀의 색상환을 토대로 하여 주조색과 인접한 색을 보조색으로 활용하는 방법이다. 유사색의 적용은 주로 안정성 연출을 중심으로 하여 콘셉트를 명확하게 구현하는데 주로 쓰인다. 보조색을 적절하게 병행하여 전체 색의 아이덴티티와 정보 그룹핑 연출을 조화롭게 전개할 수 있다. 시각디자인 결과물을 제작하기 위하여 색채계획을 할 때 배경 이미지 요소는 유사색 배색을 중심으로 하며 메시지의 중심이 되는 이미지는 배경색과 대비되는 색 톤을 구성하는 경우가 많다.
3) 반대색 배색
반대색 배색은 색상환에서 마주 보는 색, 즉 보색으로 배색하는 방법이다. 보색 대비는 메시지의 명확성을 강조하고 다이내믹한 감성을 연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과용하면 시각적으로 산만한 연출이 될 수 있다. 이 경우 보통 보조색의 명도나 채도를 조절하여 사용하거나 면적 대비를 강조하여 보색의 충돌감을 완화하도록 한다. 반대색을 매력적으로 배색하기 위해서는 톤과 명도 차이를 강하게 형성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