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 구조(information architecture)
정보 구조는 제공되는 서비스를 콘텐츠 순서, 배치, 그룹핑 등 정보의 성격과 유형, 우선순위 위계에 따라 구조화하는 것을 의미하며, 정보 구조를 설계하는 일은 마치 집을 지을 때 먼저 설계 도면을 그리며 전체 계획을 세우는 과정처럼 건물의 뼈대를 세우는 일과 같다.
정보 구조 설계
연관성 있는 콘텐츠끼리 그루핑하고 대표적인 키워드로 설정하며, 수집한 정보들 중 직접적으로 의미가 있는 것들을 선별한 뒤, 그것들이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분류하는 것을 의미한다.
화면 설계
고객의 요구를 디자이너/퍼블리셔/개발자가 형상화할 수 있도록 그려 내는 작업을 의미한다. 그 순서는 먼저 고객의 요구 사항을 받아 정의한 후 정보 구조를 설계한다. 그 후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다양한 팀원들이 약속된 개발 기준인 스토리보드를 통해 산출물을 개발한다. 즉, 최종적으로 서비스될 결과물의(PC, mobile, 앱 등) 청사진, 설계도, 목적지이다
- 와이어 프레임(wire frame) : 와이어 프레임은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작업이며, 의사소통 관계자들과 레이아웃을 협의하거나 서비스의 간략한 흐름을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며 UI, UX 설계에 집중되어 있다.
- 스토리보드(storyboard) : 디자이너/개발자가 참고하는 최종적인 산출문서로서 정책, 프로세스, 콘텐츠 구성, 와이어 프레임(UI, UX), 기능 정의, 데이터베이스 연동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담겨 있는 문서이다. 현업에서는 해당 문서를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한다.
- 프로토타입(prototype) : 프로토타입은 실제 서비스와 흡사한 모형을 만드는 작업이다. 정적인 화면으로 설계된 와이어 프레임 또는 스토리보드에 인터랙션(동적 효과)을 적용함으로써 실제 구현된 것처럼 시물레이션을 할 수 있으며, 단시간에 구현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 자 경험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해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설계 단계의 리스크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정보 구조 설계 시 유의 사항
- 필요 없는 정보는 가급적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 정보량이 어느 한 군데 편중되지 않도록 골고루 분산해야 한다.
- 분류 기준을 명확하게 해야 한다.
- 사용자가 생각하는 방식을 최대한 고려해야 한다.
- 주요 동선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야 한다.
- 화면 통합과 분리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
댓글
© 2018 webstorybo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