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프로토타입(Prototype)

프로토타입(prototype)은 원래의 형태 또는 전형적인 예, 기초 또는 표준이다. 시제품이 나오기 전의 제품의 원형으로 개발검증과 양산 검증을 거쳐야 시제품이 될 수 있다. 프로토타입은 '정보시스템의 미완성 버전 또는 중요한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는 시스템의 초기모델'이다. 이 프로토타입은 사용자의 모든 요구사항이 정확하게 반영할 때까지 계속해서 개선/보완 된다. 실제로 많은 애플리케이션들이 지속적인 프로토타입의 확장과 보강을 통해 최종 설계가 승인된다.

프로토타입 제작 목적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인터랙션을 시뮬레이션 하는데 있으며, 프로토타입에는 모든 인터랙션이 구현되어 있지는 않지만, 최종 산출물의 작동 방식을 명확하게 이해시키는 중요한 인터랙션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프로토타입은 앱 또는 웹 사이트의 흐름 방식, 인터랙션 작동 방식을 경험하고 제품 디자인의 사용성과 가능성을 테스트하는 데 이용하는 것이므로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테스트하는 것이 좋다.

프로토타입 제작의 이점

효과적인 아이디어 홍보 수단

아이디어를 설득할 때 디자인 사양 또는 다른 형태의 텍스트 설명보다는 간단한 인터랙티브 프로토타입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프로토타입을 사용하면 이해 관계자가 제품을 사용해 보고 사용 경험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이해 관계자의 지지를 쉽게 얻을 수 있다.

문제점 이해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면 해결하려는 문제를 더욱 깊게 이해할 수 있다.

의사소통의 수단

사용자(디자이너, 이해 관계자 또는 최종 사용자)는 디자이너의 콘셉트를 ‘실험’해 보고 소중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검증 수단

와이어 프레임은 구조를 다루는 반면, 프로토타입은 사용성을 다룬다. 사용자에게 프로토타입을 보여 주고 일반적인 사용자 흐름을 따라 갈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놀라운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일이다. 프로토타입을 사용하면 사용자 경로를 테스트하고 전체적인 인터랙션 흐름에서 잠재적 문제점을 디자인 초기 단계에 찾을 수 있다.

사용자 조사 단계에서 유용

프로토타입은 타깃 사용자의 기호를 밝히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초기 단계에서 프로토타입을 테스트하면 잘못된 솔루션을 개발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막대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제품 라이프 사이클 초기에서 검증 결과를 얻을 경우 사용자의 호응이 가장 좋은 기능을 찾아내고, 디자인 및 개발 작업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


종이를 이용한 프로토타입

댓글
© 2018 webstoryboy